보배반점
한국어
  • English
  • 简体中文
  • 繁體中文

커뮤니티

상단 배경
보도자료
[보도기사] 짜장 양파는 3㎝, 짬뽕은 1㎝... 지독한 불운 넘은 이 숫자 [사장의 맛]
2023-03-22

[보도기사] 짜장 양파는 3㎝, 짬뽕은 1㎝... 지독한 불운 넘은 이 숫자 [사장의 맛]

 

동네 1등 중국집 ‘보배반점’ 김진혁 사장 2편

불운 극복하고 맨손으로 시작해 올해 140호점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자” #사장의 맛

 

고아로 자라나, 먹고 살기 위해 중국집에서 배달을 했다. 30살 창업을 목표로 매일 4시간씩 잤다. 낮에는 식자재를 납품하고, 밤에는 배달을 뛰었다. 그리고 29살이던 해 12월, 교통사고로 장애를 얻었다. 병원에서 “다리를 잘라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 몸뚱이 하나 밖에 없었는데...모아둔 돈을 아내에게 건네며 “떠나라” 말하고, 극단적 선택까지 고민했다.

 

보배반점의 사장 김진혁(41)씨의 얘기다. 젊은 나이에 맛본 좌절. 캄캄한 어둠 속에서 그는 스스로 한줄기 빛이 되기로 마음 먹었다. “나는 고아이지만, 가난하지만, 장애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망의 증거가 되고싶다”는 꿈을 품었다.

 

 

 

김씨는 2011년 서울 중랑구에 있는 중국집을 인수해 본격적으로 외식업에 발을 들였다. 이어 2014년 자신의 브랜드 보배반점 1호점을 열었고, 매장을 꾸준히 늘려 2019년 중국집 3개를 운영하는 다점포(多店鋪) 사장이 됐다.

 

2020년에는 사업 지역을 넓히기 위해 경기 성남시에 보배반점 야탑점을 오픈했다. 그런데 덜컥 코로나가 터졌다. 모임 인원, 영업 시간 제한 등 각종 규제가 생겨 장사에 위기가 찾아왔다. 주변 고깃집, 커피숍 등이 줄줄이 폐업했다. 상가는 하나 둘씩 공실이 생겼다. 하지만 김씨는 위기에서 기회를 봤다. 사람들은 외식 대신 배달을 늘리기 시작했고, 보배반점은 홀 매출이 줄어든 것 이상으로 ‘배달 특수’를 누렸다. 김씨는 여기서 사업성을 봤다.

 

그 결과, 보배반점은 현재 전국에 140개 매장이 영업 중이다. 전체 지점의 월 평균 매출은 약 9000만원. 최고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경기 야탑점은 월 2억5000만원을 번다. 2020년 초까지 매장 4개에 불과했던 동네 맛집이, 어떻게 전국구 프랜차이즈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짜장 양파는 3cm, 짬뽕 양파는 1cm”...매뉴얼로 잡은 맛

–첫 가게부터 장사가 잘 됐나요?

“첫 가게는 2011년 인수한 서울 중랑구의 중국집이었요. 직원을 3명에서 17명까지 늘리고, 배달 위주로 장사했어요. 월 매출 1억2000만원인 동네 1등 중국집을 만들었죠. 하지만 배달이 많다 보니, 지나치게 사람 의존적이었어요. 확장성이 떨어진 거죠. 그때 사람에 대한 믿음도 많이 깨졌습니다.”

 

–직원 관리에 애를 먹으셨나 봐요.

“맞습니다. 조용한 날이 없었어요. 배달이 밀려 항의 전화가 오는데, 홀 직원이 음식을 재촉하면 주방 직원은 “네가 와서 해보라”며 다투는 모습이 일상이었죠. 아버지가 아프다며 1000만원을 가불 받고 잠적한 A, 카드값 핑계로 100만원 받고 도망간 B 등 배신도 많이 당했어요. 사업에 실패한 가장, 갓 출소한 전과자 같은 사연 있는 사람도 많았는데, 모두를 내 사람으로 만드는 게 간단치 않더라고요.”

 

 

 

–돌파구를 찾았나요?

“배달 전문점을 정리하고, 서울 성북구에 홀 위주인 ‘보배짬뽕’을 차렸어요. 지금 보배반점의 전신(前身)이죠. 직원들을 눈앞에서 지켜보고, 같은 공간에서 손발을 맞추면 운영이 수월할 줄 알았어요. 그때 맛을 업그레이드 하려는 노력도 많이 했죠. 손님들이 뭘 좋아하는지 관찰하고, 식사가 끝나면 항상 어땠는지 물었어요. 그리곤 육수를 사골로 바꿔 보고, 불맛을 내기 위해 짬뽕을 다양하게 볶아 봤어요. 신메뉴를 개발해 메뉴판만 5번 정도 바꿨는데, 정작 월 매출은 3000만원을 맴돌았습니다.”

 

–장사가 잘 되는 전환점이 있었나요?

“‘매뉴얼화’가 시작이었어요. 매장 오픈, 접객, 주방 레시피 등 모든 과정을 매뉴얼로 만들었어요. 예를 들어, 메뉴별 양파 굵기를 정했어요. 짜장은 가로·세로 3cm, 짬뽕은 1cm, 탕수육은 0.3cm 굵기의 채 등 세세한 기준을 세웠죠. 장사에 틀이 잡히니, 손님들도 “한결 같이 만족스러운 맛”이라며 좋아하더라고요. 맛 다음으론 ‘오감을 만족시키자’는 목표를 세웠어요. 상호명을 보배반점으로 바꾸고, 짬뽕집의 시그니처와 같은 빨간 간판을 스타벅스 느낌의 초록색으로 바꿨죠. 매장 안에선 중국집 고유의 퀴퀴한 기름 냄새를 지우고, 홀에 있는 TV를 없애고 세련된 음악을 틀었어요.”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자”

–가게는 언제부터 늘리기 시작한 거예요?

“2014년 서울 성북구에 창업한 첫 가게가 자리 잡기까지 10개월 정도 걸렸어요. 다음해 강북구에 2호점을 냈고, 2016년쯤 매장 2개로 연 매출 9억원을 달성했죠. 그때 입소문이 나면서 채널A의 ‘서민갑부’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했어요. 이어 성신여대 근처에 3호점을 냈고, 2019년까지는 쭉 매장 3개를 운영했습니다.”

 

–현재 140개 매장이 있는데, 3년여만에 이렇게나 많이 늘린 건가요?

“맞습니다. 2020년에 경기 성남시에 야탑점을 열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키우기 위해 사무실도 얻었어요. 주변에서는 “이런 시국에 왜 사무실까지 얻냐”고 말리는 사람이 많았죠. 하지만 저는 늘어나는 폐업과 공실이 오히려 기회라고 생각했어요. 배달 주문이 많고, 1~2명씩 밥 먹으러 오는 중국집은 ‘불황 속 호황’이 올 거라고 예상했거든요. 게다가 공실이 늘어나면 권리금 없이 목 좋은 자리를 들어갈 수 있으니까요.”

 

 

 

–현재 직영점은 몇 개인가요?

“10개입니다. 모두 저와 최소 1년을 함께 보낸 직원들이 점장을 하고 있어요. 장사를 배우겠다고 찾아와, 주방과 홀을 다 경험해보고,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인 친구들이죠. 점장은 각 매장의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월급 외에 매출에 대한 사업 소득도 얻어 가는 거죠. 그래서 늘 점장들에게 “이 가게 사장은 너야. 너만 믿는다”는 말을 해요.”

 

–가맹점주는 직원 만큼 관리가 안 될 거 같은데.

“보배반점의 특징은 ‘누구나 쉽고 빠르게’ 음식을 할 수 있다는 거예요. 특별한 요리 실력이 없어도, 본사 매뉴얼대로만 음식을 만들면 똑같은 맛을 낼 수 있어요. 손님 응대, 매장 운영 등도 모두 매뉴얼화 돼 있으니, 그대로 하면 돼요. 게다가 본사 차원에서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히 사후 관리를 해요. 140개 지점의 전체 월 평균 매출이 9000만원이 넘는 것도 이 때문이죠.”

 

 

 

–중국집 배달부로 시작해 여기까지 왔는데, 앞으로의 목표는 뭔가요?

“당장은 지점 200개가 목표입니다. 직원들에게 항상 “보배반점 200호점을 기점으로 하고 싶은 걸 해보자”고 말해요. 저희 회사에는 헌팅포차, 프랜차이즈 카페, 마케팅 회사 등 다양한 이력을 가진 직원들이 있어요. 젊고 유능한 만큼 하고 싶은 일은 더 많을 거예요. 회사 사장으로서, 저에게 가장 큰 자산은 꿈이 있는 직원들입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도 있잖아요. 저는 앞으로 직원들과 새로운 아이템을 기획해 더 멀리 나갈 생각입니다.”

 

–본인의 꿈 ‘희망의 증거’에 얼마나 가까워진 거 같으세요?

“아직 멀었죠. 의지할 곳 없는 고아, 무력감에 휩싸인 장애인. 희망의 메시지가 필요한 사람은 너무 많습니다. 지난달, 코로나로 1년 연기된 2022 항저우장애인아시안게임의 선수 단장으로 임명됐습니다. 300여 명의 선수가 참가하는데, 지금은 이들에게 힘이 돼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저 한 사람으로는 부족할 수 있지만, 이 300명이 또 다른 누군가에게 희망의 증거가 될 수 있으니까요.”

 

 

 

 

원문 기사 보기 : https://www.chosun.com/economy/money/2023/03/22/YVHGFYGIZNAUNA6LO2PCFHBWGY/?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목록
보배반점 가맹문의
1811-1022
브랜드 소개서
보배반점 창업가이드
상담신청
보배반점 & 보배에프앤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배에프앤비(이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하 “위치정보법”)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 보호규정을 준수하며,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회사가 제공하는 웹서비스에 적용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현황 가.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이용자의 동의 하에 개인정보를 수집하며, 수집한 모든 개인정보는 고지한 목적 범위 내에서만 사용됩니다. 또한, 제공하는 서비스(채용 정보제공 등) 특성상 「근로기준법」에 따라 만15세 미만인 경우 회원가입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 보유 및 파기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따른 자동 수집 및 생성 정보>
2. 개인정보 제3자 제공 회사는「1.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현황」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만 개인정보를 이용하며,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가.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중 제3자 제공에 동의(수락)한 경우 나.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귀하께서는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해, 동의하지 않을 수 있고 언제든지 제3자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3자 제공에 기반한 관련된 일부 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회원가입 서비스는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위탁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법령에 따라 위탁 처리되는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 처리하는 정보는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 국한됩니다. 회사에서 위탁처리 되고 있는 업무는 다음과 같고, 위탁사항이 변경되는 경우 해당 사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4.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고지 및 동의 받은 사항에 따라 수집∙이용 목적이 달성되기 전 또는 이용자의 탈퇴 요청이 있기 전까지 해당 정보를 보유합니다. 다만, 아래의 사유로 인하여 보관이 필요한 경우 외부와 차단된 별도 DB 또는 테이블에 분리 보관 됩니다. 가. 관련 법령에 의한 개인정보 보유 1) 통신비밀보호법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접속IP정보 : 3개월 2)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3) 부가가치세법 · 세금계산서, 영수증 등 거래내역 관련 정보 : 5년
5.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없이 파기 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의해 보관해야 하는 정보는 법령이 정한 기간 동안 별도 분리보관 후 파기합니다. 가. 파기절차 및 기한 · 수집·이용목적이 달성된 개인정보는 지체없이 파기되며,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되어야 할 경우 별도의 DB에 옮겨져 내부 규정 및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일정기간동안 안전하게 보관된 후 지체없이 파기됩니다. 이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나.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복구 및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완전하게 삭제합니다.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6. 이용자 권리 및 행사방법 이용자는 정보주체로서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든지 아래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된 상담 및 문의 처리를 위해 별도의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7. 자동 수집되는 개인정보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쿠키(cookie)를 설치 및 운영합니다. 쿠키의 사용 목적과 거부에 관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쿠키란?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이용자의 컴퓨터에 저장되어 운영됩니다. 나. 쿠키의 사용 목적 이용자들의 접속관리, 이용자별 사용 환경 제공, 이용자 활동정보 파악, 이벤트 및 프로모션 통계를 파악하여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다.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 또는 거부 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ternet Explorer : 웹 브라우저 상단 도구 메뉴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개인정보처리 수준 설정 · Chrome : 웹 브라우저 우측 설정 메뉴 > 도구 >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8. 개인정보의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위∙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에 따라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를 적정하게 취하고 있습니다. 가. 기술적 대책 · 고객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Lock)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회사는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회사는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전송구간 암호화(SSL)를 통해 전송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 외부침입에 대비하여 침입차단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보안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나. 관리적 대책 · 회사는 개인정보 취급자를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며,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입사 시 전 직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시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그 외 내부 관리자의 실수나 기술관리 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위∙변조 또는 훼손될 경우 회사는 즉각 이용자에게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연락처 및 이용자 고충 처리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 불만처리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고객센터로 문의하실 수 있고, 회사는 이용자의 문의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