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반점
한국어
  • English
  • 简体中文
  • 繁體中文

커뮤니티

상단 배경
보도자료
[보도기사] 고아에 장애까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인 140개 ‘중국집 킹’ 됐다 [사장의 맛]
2023-03-22

고아에 장애까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인 140개 

‘중국집 킹’ 됐다 [사장의 맛]

 

먹고 살기 위해 배달, 배달하다 장애까지

그를 지탱한 건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신

중국집 하나로 시작, 전국에 체인점 140개

보배반점 김진혁 사장 인터뷰 #사장의 맛

 

지난 10일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구의 중국집 ‘보배반점’ 야탑점 앞. 머리를 깔끔하게 민 남성이 오른쪽 다리를 쩔뚝 거리며 다가왔다. 이날 만나기로 한 이곳의 사장 김진혁(41)씨였다. 보배반점 야탑점은 월 매출 2억5000만원인 동네 1등 중국집이다. 2014년 서울 성북구에 1호점을 시작으로 이달 기준 전국에 140개 매장이 있다.

 

부모 없는 아이로 자라 서른이 되기 전 사고로 장애까지 얻었다. 그러나 그런 것 따위. 그를 먹여 키워준 곳에서 그는 장년의 삶도 일궜다. 중국집이다.

 

 

 

◇”수돗물로 배 채워”...악착 같이 살아남다

–중국집과 인연이 깊다고요?

“저는 부모님 얼굴도 모르고 자랐어요. 5살 때부터 가족이 아닌 ‘이모님’이 맡아줬는데, 사정이 좋지 않아 말 그대로 수돗물로 배를 채우며 학교를 다녔습니다. 제가 21살 때 이모님이 간암으로 돌아가셨어요. 도망가듯 입대했는데, 제대하고 보니 갈 곳이 없더라구요. 중국집에서 배달 하면서, 밤에는 매장 테이블을 붙여 잠을 잤습니다.”

 

–어릴 적 꿈은 뭐였나요?

“학생 때는 좋은 대학을 가는 게 꿈이었어요. 수능에서 경희대 경영학과를 갈 성적이 나왔는데 당시 등록금이 350만원이었어요. 저에게는 터무니 없는 돈이었죠. 포기하려고 했어요. 그런데 전남대 법대에 간 친구 아버지가 전남대 경영학과를 가라며 등록금 100만원을 내주셨어요. 대학에 들어가서는 회계사가 되고 싶었습니다. 학기 중에 마트에서 배달을 하고, 방학 때는 고기잡이 배를 탔어요. 그런데 그렇게는 공부를 못하겠더라구요. 돈부터 모을 생각으로 휴학하고 중국집에 취직했어요.”

 

 

 

–휴학 이후의 일과는 어땠나요?

“한 달에 2번 쉬는 날을 빼고 매일 4시간 잤어요. 새벽 3시 반에 일어나서 조선일보를 200부씩 배달하고, 낮에는 13시간씩 중국집에서 음식 배달을 했죠. 월급 180만원을 몽땅 모아서 2년에 4000만원을 모았어요.”

 

–돈도 모았겠다, 다시 공부를 시작했나요?

“아뇨. 오히려 돈이 생기니까, 학교로 못 돌아가겠더라고요. 큰 돈을 벌겠다는 각오로 중국 광저우로 갔어요. 중국산 옷을 동대문에 파는 의류 도매업을 했습니다. 2년 반 동안 1억5000만원까지 불렸지만, 사업 내내 사고의 연속이었어요. 동업자가 돈만 받고 잠적하거나, 받아 보니 불량품이 무더기로 나오는 거죠. 게다가 온라인 판매가 활성화되면서 공장들이 직접 수출을 하면서 가격 경쟁에서 밀리기 시작했어요. 결국 사업을 접고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다시 중국집으로 온 거죠.”

 

 

 

◇교통 사고로 얻은 장애...”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다시 중국집으로 돌아왔나요?

“제가 가장 잘 아는 일이었어요. 창업을 목표로 배달 뿐만 아니라, 주방에서 직접 칼질을 하고, 면을 뽑고, 고기를 튀겼습니다. 그러다 식자재 납품 업체에 들어가서 잘 되는 거래처(중국집)들의 상권, 운영 방식부터 그릇의 모양까지 메모하면서 분석했어요. 이때도 종잣돈을 불리기 위해 투잡(Two-Job)을 뛰었습니다. 오전 9시부터 밤 9시까지 납품,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배달을 했죠.”

 

–정말 쉼 없이 일했네요.

“네. ‘30살 창업’을 목표로 악착 같이 일했는데, 30살을 한 달 앞둔 29살 12월에 야간 배달을 하다 음주운전 차에 치였어요. 의사 선생님이 “다리를 잘라야 될 수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경희대병원에서 큰 수술을 3번 했어요. 화장실도 혼자 못 가서 병실에서 똥, 오줌을 처리해야 했어요. 모은 돈도 대부분 까먹었죠. ‘이렇게 살아서 뭐하냐’ 싶어서 극단적 선택까지 생각했어요.”

 

 

 

-정말 운명을 탓하는 심정이었겠습니다.

“왜 나에게만 이런 일이 반복될까, 이제는 그만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식당에서 만나 같이 고생해온 아내에게 모아둔 돈으로 새출발 하라는 말까지 했어요. 그리고 스스로 생을 마감하려고 했죠. 가스통, 신문배달하며 몸뚱이로 먹고 살았는데, 걷지도 못하는 몸, ‘내 인생은 끝났다’ 싶었죠.”

 

–어떻게 다시 일어서게 됐습니까.

“4~5개월 폐인처럼 살다가, 휠체어를 탈 정도로 건강을 회복했어요. 조금씩 정신이 차려지더라구요. 역경을 극복한 사람들의 책을 많이 읽었어요. 전신화상을 입고도 포기하지 않은 이지선 교수님 같은 분의 스토리를 보면서 ‘나도 희망의 증거가 되고 싶다’는 꿈이 생겼죠. 그때부터 ‘그럼에도 불구하고’란 말을 달고 살았어요. 내가 고아임에도 불구하고, 가난함에도 불구하고,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어요.”

 

–멋지네요. 창업은 언제 했어요?

“31살 때 서울 중랑구 면목동에 ‘황궁’이라는 중국집을 인수했어요. 인수 당시 직원이 3명이었는데, 배달 위주로 장사를 키워서 직원을 17명까지 늘렸어요. 오토바이, 직원 유니폼, 배달 책자까지 싹 바꿔서 대대적으로 홍보를 했죠. 월 매출 5000만원 정도 되던 곳을 1억2000만원까지 끌어올렸습니다. 그 뒤로 서울 성북구에 보배반점 1호점을 냈고, 당시 월 3000만원 하던 매출이 지금은 1억8000만원 정도 나옵니다.”

 

2편에는 2019년까지 성북구에서 중국집 3개를 운영했던 김진혁 사장이 2년 반만에 매장 100개 넘는 프랜차이즈 대표가 된 스토리가 이어집니다.

 

 

 

원문 기사 보기 : https://www.chosun.com/economy/money/2023/03/19/BQ5HMP4Q4FH5ZFHMXMBDEOR67I/?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목록
보배반점 가맹문의
1811-1022
브랜드 소개서
보배반점 창업가이드
상담신청
보배반점 & 보배에프앤비
개인정보처리방침
보배에프앤비(이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하 “위치정보법”)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 보호규정을 준수하며, 개인정보보호법에 의거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회사가 제공하는 웹서비스에 적용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현황 가.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이용자의 동의 하에 개인정보를 수집하며, 수집한 모든 개인정보는 고지한 목적 범위 내에서만 사용됩니다. 또한, 제공하는 서비스(채용 정보제공 등) 특성상 「근로기준법」에 따라 만15세 미만인 경우 회원가입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수집, 이용, 보유 및 파기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따른 자동 수집 및 생성 정보>
2. 개인정보 제3자 제공 회사는「1.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현황」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만 개인정보를 이용하며,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가.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중 제3자 제공에 동의(수락)한 경우 나.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귀하께서는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대해, 동의하지 않을 수 있고 언제든지 제3자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3자 제공에 기반한 관련된 일부 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회원가입 서비스는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위탁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법령에 따라 위탁 처리되는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탁 처리하는 정보는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 국한됩니다. 회사에서 위탁처리 되고 있는 업무는 다음과 같고, 위탁사항이 변경되는 경우 해당 사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4.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고지 및 동의 받은 사항에 따라 수집∙이용 목적이 달성되기 전 또는 이용자의 탈퇴 요청이 있기 전까지 해당 정보를 보유합니다. 다만, 아래의 사유로 인하여 보관이 필요한 경우 외부와 차단된 별도 DB 또는 테이블에 분리 보관 됩니다. 가. 관련 법령에 의한 개인정보 보유 1) 통신비밀보호법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로그, 접속IP정보 : 3개월 2)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3) 부가가치세법 · 세금계산서, 영수증 등 거래내역 관련 정보 : 5년
5.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없이 파기 합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 의해 보관해야 하는 정보는 법령이 정한 기간 동안 별도 분리보관 후 파기합니다. 가. 파기절차 및 기한 · 수집·이용목적이 달성된 개인정보는 지체없이 파기되며,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되어야 할 경우 별도의 DB에 옮겨져 내부 규정 및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일정기간동안 안전하게 보관된 후 지체없이 파기됩니다. 이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습니다. 나.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복구 및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완전하게 삭제합니다.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6. 이용자 권리 및 행사방법 이용자는 정보주체로서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든지 아래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된 상담 및 문의 처리를 위해 별도의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7. 자동 수집되는 개인정보 및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쿠키(cookie)를 설치 및 운영합니다. 쿠키의 사용 목적과 거부에 관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쿠키란?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이용자의 컴퓨터에 저장되어 운영됩니다. 나. 쿠키의 사용 목적 이용자들의 접속관리, 이용자별 사용 환경 제공, 이용자 활동정보 파악, 이벤트 및 프로모션 통계를 파악하여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다.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 또는 거부 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Internet Explorer : 웹 브라우저 상단 도구 메뉴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개인정보처리 수준 설정 · Chrome : 웹 브라우저 우측 설정 메뉴 > 도구 >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8. 개인정보의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위∙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에 따라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를 적정하게 취하고 있습니다. 가. 기술적 대책 · 고객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Lock)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회사는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회사는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전송구간 암호화(SSL)를 통해 전송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 외부침입에 대비하여 침입차단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보안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나. 관리적 대책 · 회사는 개인정보 취급자를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며,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입사 시 전 직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시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그 외 내부 관리자의 실수나 기술관리 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위∙변조 또는 훼손될 경우 회사는 즉각 이용자에게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입니다.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연락처 및 이용자 고충 처리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 불만처리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고객센터로 문의하실 수 있고, 회사는 이용자의 문의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하겠습니다.